국가철도공단 합격(2025) 후기, 스펙 – 필기 커트로 붙어도 면접 합격한 비결

작년 국가철도공단 면접 탈락 후 재도전으로 최종합격! 20대 중반 토목공학과 학생이 부족한 점을 보완해 성공한 스토리. 필기 커트라인에서 면접 합격한 비결을 지금 확인하세요.

국가철도공단 토목직 합격자(2025) 스펙 요약

구분내용
성별
나이20대 중반
대학/전공서성한/토목공학과
자격증토목기사
건설안전기사
컴활1급
한국사1급
경력/경험교통 공기업 체험형 인턴 6개월

취업 전 상황은 어떠셨나요?

작년 하반기에 국가철도공단 면탈을 하면서 면접에 대한 부족함을 스스로 많이 느꼈고, 필기60 면접40에서 필기를 커트라인으로 붙어서 면접을 잘 봐야 합격에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상반기 때는 저의 부족한 점들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개선하고 싶어 제이버 쌤에게 컨설팅 신청을 하게되었습니다.

면접 후기

국가철도공단 면접은 다대다(임원진 면접-인성), 일대다(실무진 면접-직무)로 총 두 번 원데이로 봅니다.

저는 직무면접에서도 전공 지식은 아예 안 물어보시고 그냥 인성 위주 질문만 받았고, 각각 5개씩 질문 받았습니다. 직무면접보고 약 5-10분 대기하다가 바로 인성면접 봤습니다.

면접 질문들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기출 면접 질문들에서 거의 다 나온 것 같고, 특히 국철공은 경험 위주의 질문들이 많다 보니 최대한 경험들을 여러개 생각해 놓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제이버 컨설팅 후기

일단, 미리 보내주신 핵심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사전에 보내드리면 그 답변에 대한 피드백과 예상 꼬리 질문들을 말씀해주십니다.

그 다음, 서류 때 제출했던 자기소개서의 각 문항마다 나올 수 있는 예상 꼬리 질문들을 뽑아주십니다. 마지막으로, 면접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어떤 예상 질문이 나올지 말씀해주십니다. 이외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수시로 받아주셨습니다.

저는 이번에 면접 스터디에 참여하지 않고 혼자 준비했는데요. 그래서 제가 준비한 답변들이 과연 괜찮은 답변인지 스스로 의구심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컨설팅을 통해, 멘토님께서 저보다 더 열심히 답변 내용 봐주시고 어떻게 수정하면 좋을지도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셔서 면접 답변의 갈피를 잘 잡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면접관들에게 나의 온전한 모습을 보여주고 일관성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을 새기고 이를 바탕으로 답변 구조를 짰던 것이 면접관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취준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일단 다른 기업은 잘 모르겠지만 국가철도공단을 지원하시는 분들은 필기가 커트라인이어도 면접으로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필기가 비율이 더 높아도 지원자들 간에 편차는 보통 면접에서 더 크다는 소리가 있더라구요. 그러니 너무 걱정하시지 말고 면접까지가 최종이니까 본인의 솔직하고 진솔한 모습을 면접관들에게 많이 보여드리고 오세요.

마지막으로, 면접장에 들어설때부터 나올때까지 항시 환한 미소와 자신감 있는 말투, 태도로 임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면접 기준표에는 태도에 대한 점수를 매기는 항목이 있는 것으로 알고있어 이 부분에서만큼은 만점을 받고 들어가자 라는 마음으로 임하시길 바랍니다.

취준으로 많이 힘드시겠지만 곧 노력한 만큼 대가를 받으실 것입니다. 모든 취준생 여러분들 화이팅이십니다!!


지원자님의 부족한 부분을 그대로 받아들이시고 빠르게 반영하시는 모습에서 분명 최종 합격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원하시는 기업 면접 탈락을 하시면서 맘고생 많으셨을텐데 그동안 너무 수고 많으셨어요. 새로운 곳에서 기분좋은 일만 가득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Share your sns!
제이버
제이버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